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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의 에디트모드

Blender

by Musol 2023. 5. 1.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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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트 모드는 오브젝트 모드에서 선택한 개별 3D 모델의 요소(element)들을 편집하기 위한 모드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점(Vertex) 편집: 3D 모델의 꼭짓점에 해당하는 정점을 선택하고 이동, 회전, 스케일,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의 형태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에지(Edge) 편집: 3D 모델을 이루는 선분인 에지를 선택하고 이동, 회전, 스케일,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에지 편집을 통해 모델의 선명도나 곡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면(Face) 편집: 3D 모델의 표면을 이루는 면을 선택하고 이동, 회전, 스케일,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면 편집을 통해 모델의 형태나 질감을 세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편집 단위의 변경은 키보드의 1,2,3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모서리(Bevel) 생성: 모델의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새로운 모서리를 생성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데 유용합니다.

 

5. 면장식(Face Extrude) 작업: 3D 모델의 표면에 새로운 면을 추가하거나 선택한 면을 복제하여 늘리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의 형태를 더욱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가중치(Weight) 편집: 3D 모델의 정점에 가중치 값을 할당하여, 애니메이션 또는 물리 시뮬레이션 등에서 모션 블러(Motion Blur) 효과를 더욱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7. 매쉬 스무딩(Mesh Smoothing): 모델의 면을 자동으로 스무딩하여 더욱 부드러운 미묘한 곡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주요 기능을 활용하여 3D 모델의 모양을 조정하고, 더욱 자연스럽고 세밀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유용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 G: 선택한 요소를 이동합니다.

- R: 선택한 요소를 회전시킵니다.

- S: 선택한 요소를 크기를 조정합니다.

- E: 선택한 요소를 Extrude(끌어올리기)합니다.

- F: 선택한 요소를 새로운 면으로 채웁니다.

- Ctrl + R: Loop Cut(루프 컷) 도구를 실행합니다.

- Ctrl + B: Bevel(면을 깎는) 도구를 실행합니다.

- Alt + M: 선택한 요소를 Merge(병합)합니다.

- Ctrl + I: 선택한 요소의 반대쪽 요소를 선택합니다.

- Ctrl + Tab: 모드 변경 메뉴를 엽니다. (에디트 모드와 객체 모드 전환)

 

이 외에도 많은 단축키가 있지만, 위의 단축키들은 에디트 모드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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