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블렌더에서 retopology 작업

Musol 2023. 5. 11. 06:56

이전 소개와 같이 Sculpting 작업은 디테일을 추가하고 모델링의 전체적인 형태를 만들기 위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Sculpting 작업을 할 때는 정확한 topology보다는 디테일한 형태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Sculpting 작업을 하고나면 디테일한 형태를 만들 수 있지만 메쉬의 숫자가 너무 많아집니다.

메쉬의 숫자가 너무 많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1. 렌더링 속도가 느려짐: 메쉬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렌더링에 소요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렌더링 시간을 줄이기 위해 메쉬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애니메이션과 같은 초당 24프레임 이상의 렌더링이 필요한 경우에는 메쉬관리가 중요합니다.

 

2. 메모리 부족: 메쉬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메모리 사용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메모리 용량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 프로그램이 느려지거나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3. 모델링 작업이 어려움: 메쉬의 숫자가 많을수록 모델링 작업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정교한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는 메쉬의 구조가 간결하고 깔끔해야 합니다.

 

4. 파일 용량이 커짐: 메쉬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파일 용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용량이 큰 파일은 저장과 공유가 어렵고, 이동 시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메쉬의 숫자를 최적화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모델링을 완성하기 위해 Sculpting 작업을 토대로 정확한 topology를 가진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리토폴로지를 통해 모델의 topology를 재조정하여 모델링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pology가 깔끔하지 않은 모델은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리토폴로지를 통해 깔끔하고 정확한 topology를 갖는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리토폴로지는 기존의 메쉬 구조를 유지하면서 폴리곤의 흐름을 조정하여 메쉬를 보다 최적화된 형태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메쉬의 다양한 작업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리토폴로지의 가장 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더 나은 형태의 메쉬 구조: 메쉬의 흐름을 개선하면 모델의 세부 사항을 더욱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애니메이션의 용이성: 애니메이션에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메쉬가 움직일 때 자연스러운 형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리토폴로지는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3. 더 나은 성능: 메쉬가 최적화되면, 렌더링과 다양한 작업에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작업의 용이성: 메쉬가 최적화되면, 다양한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처를 입히거나 물리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때도 더욱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리토폴로지는 모델링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블렌더에서 리토폴로지 작업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렌더의 리토폴로지(Retopology) 작업은 기존 메시(Mesh)의 토폴로지(Topology)를 변경하거나 다시 구성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기존 메시의 토폴로지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사용하며, 예를 들어 3D 모델링 작업을 위해 스캔한 3D 스캔 데이터나 스캔 데이터와 같은 대형 메시 모델에서 다시 메시를 생성할 때 사용됩니다. 리토폴로지 작업을 통해 메시의 토폴로지를 최적화하고,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는 리토폴로지 작업을 위해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Retopology 메뉴

Retopology 메뉴는 블렌더 내에서 리토폴로지 작업을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에서는 리토폴로지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와 블렌더의 다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스냅(Snap) 기능

리토폴로지 작업을 하면서 새로운 메시를 생성할 때, 기존 메시와 일치하도록 만들어주는 스냅 기능이 매우 유용합니다. 블렌더는 스냅 기능을 이용하여 메시의 정점, 에지, 면을 기준으로 다른 객체에 맞춰 새로운 메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Remesh Modifier

Remesh Modifier는 입력 메시의 기하학적 형태를 다시 구성하여, 자동으로 새로운 토폴로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깔끔하고 일관된 토폴로지를 만들어줍니다.

 

4. Shrinkwrap Modifier

Shrinkwrap Modifier는 기존 메시를 새로운 메시로 맞추는 데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기존 메시에 새로운 메시를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5. Grease Pencil

Grease Pencil은 스케치 도구로서, 3D 모델링 작업을 할 때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3D 스케치로 토폴로지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메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는 기본적으로 리토폴로지 작업을 위한 기능들이 제공되지만, 더욱 향상된 기능을 원한다면 다양한 애드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토폴로지 작업을 위한 블렌더 애드온 중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RetopoFlow

- 리토폴로지 작업을 위한 애드온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 중 하나입니다.

- 자동 포인트 스냅 기능과 함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제공되며, 유료 버전은 더욱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출처:https://blendermarket.com/products/retopoflow

2. BSurfaces

- 블렌더에서 스케치를 통해 메쉬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드온입니다.

- 자동 포인트 스냅, 기본 도면에 대한 스케치, 그리고 스케치를 통한 메쉬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출처:https://blender-addons.org/bsurfaces-addon/




3. SpeedRetopo

- 리토폴로지 작업에 특화된 애드온으로, 다양한 포인트 스냅 옵션을 제공합니다.

- 리토 폴로지 작업이 매우 빠르고 쉽게 이루어집니다.

출처:https://blendermarket.com/products/speedretopo

4. DynRemesh

- 매우 정확하고 빠르게 리토폴로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애드온입니다.

- 정확한 선과 각도를 가진 폴리곤을 생성하며, 전문적인 리토폴로지 작업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출처:https://blendermarket.com/products/dynremesh-2

이 외에도 다양한 리토폴로지 애드온이 존재합니다. 각 애드온의 기능과 특징을 파악하여 작업에 적합한 애드온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